
캐나다의 담배는 비싸다. 필자가 담배를 끊은지 어언… 8개월 정도 된거같다. 담배를 끊기전, 캐나다에서 1년 4개월동안 핀 담배값만 천불이 넘는다. 캐나다의 담배는 정말 더럽게 비싸다. 왜? 세금때문이다 (200개당 거의 40불이 넘음)
가격은 대충 25개 한갑당 6불 ~ 11불. 필자가 알바하는 편의점에서의 가장 싼 담배(Podium regular size 25개 팩)은 6불이며, 가장 비싼 담배는 25팩에 $10.75이다. 캐나다의 물가는 전반적으로 한국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점에 비춰볼때, 캐나다의 담배가격은 캐나다인들에게도 비싸게 느껴진다.
아무리 비싸도 안 필수 없는 그 놈의 담배… 한때 흡연자였던 입장에서 그 누구보다도 그 심정 이해한다. 흡연하는 유학생에게 있어서 담배문제는 면세점에서 사들고 온 담배가 떨어지는 순간부터 바로 발생한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캐나다에서 파는 담배소개, 담배를 싸게 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1부. 무엇을 필것인가 – 캐나다 담배의 담배 주문법 / 특징 / 종류
캐나다인들이 피는 담배는 독하다. 사실.. 한국담배가 순하다는게 맞다. 이곳 젊은 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BellMont의 경우 타르 11mg정도이다. 내 생각에나 다들 말하는게, 캐나다의 담배는 대체로.. 그냥 별로다. 중국인이건, 미국인이건, 한국인이건, 일본인이건, 인도인이건 캐나다 담배 좋아서 피는 사람 별로 못봤다.
1. 담배주문법
아무튼 그렇다고 안 필 수도 없는 담배, 캐나다 편의점에서 일반적으로 파는 담배들에 대하여, 일단 담배 주문법을 설명을 하겠다.
한국처럼 담배판매소에 “담배” 이렇게 써있지 않고, 담배광고를 게제하는것도 불법이다. 담배는 주로 편의점(Convenience), 주유소, 대형마트에서 판다.
일단 처음 유학생이 담배사려고 할 때, 잘 모르면 황당한 경우가, 2008년 4월부터 법으로, 담배상점의 모든 담배진열대에는 뚜껑이 달려있다. 즉, 담배를 주문하려고 해도 무슨 무슨 담배가 있는지 볼수가 없는 것이다.. 처음에는 잘 모르므로, 무슨 무슨 담배가 있는지 미리 알아보던지, 직접 물어보던지 해야한다.
1.1 사이즈의 선택
캐나다의 담배는 25개팩, 20개팩 이렇게 있다. 한국과는 달리 25팩의 존재가 새롭다. 갯수대 담배 가격을 계산하면, 대부분의 가게가 25팩의 가격이 더 싸다. 하지만 사실 도매가격은 25개 팩이나 20개 팩이나 같다. 즉, 소매상들이 20개 팩에 대하여 돈을 더 받고 있는 꼴이다. 25팩은 Large팩이라 부르며, 20팩은 Small이라 부른다. 담배 살때 따로 언급을 안하면 그냥 25팩을 준다.
1.2 독함의 종류 선택
2007년인가… 법 개정 이후, 캐나다 담배에 Regular, Light, Extra Light등의 담배의 독함 정도를 나타내는 말을 못붙이게 되어있다. 때문에 담배의 독함을 표현하기 위해서 다른 말 또는 색깔을 갖다가 붙이는데, 예를 들면 PeterJackson은 일반은 빨간색, light는 파란색, Extra Light는 흰색, (오랜지색이라고 특별한 맛도 있다) Canadian 같은경우 일반은 아무 이름 없고, Light는 Silver라는 말을 붙이고, Extra Light는 Canadian White라 한다. 하지만 각각의 이름이나 지명을 굳이 외울 필요는 없으며, 그냥 판매자에게 Light맛 또는 Extra맛 달라고 하면 알아서 집어 준다. 맛에 대한 언급을안하면 가장 독한 맛으로 준다.
1.3 담배 길이의 선택
캐나다 담배의 필터는 짧다. 한국담배의 필터가 길다고 하는게 옳을지도… 담배의 Size로 King Size와 Regular Size가 있는데, King Size의 길이가 한국담배와 같기 때문에 KingSize가 한국담배에 해당된다 오해 할수도 있으나, 필터가 짧기 때문에, 한국 담배싸이즈는 모두 Regular Size에 속한다. KingSize라고 비싼게 아니고, KingSize와 RegularSize의 가격은 동일하다. 길이가 긴 이유는, Regular가 짧은 이유는 담배양이 더 많거나 적은 것이 아니라, 담배를 얼마나 촘촘하게 넣었느냐에 따라 다른 것이다. king이나 Regular나 들어있는 담배 g수는 동일하다. 담배살때 Size에 대한 언급을 안하면 그냥 KingSize준다.
1.4 종합
이렇듯 담배에 3가지 특징 (갯수, 독함정도, 길이)이 있기 때문에, 담배를 주문할때 영어가 안될경우 애 먹을 수도 있다. 담배를 주문하는 예로, Players 담배 20팩으로 Regular Size로 가장 순한 맛을 사고 싶을 경우, “May I have ONE SMALL PLAYERS EXTRA LIGHT REGULAR PLEASE?” 하면 된다… 처음에는 복잡하지만 오래살다보면 가장 자신있게 말할수 있는 문장이 된다 ㅡ.ㅡ;;
1.5 돈내기
돈내는 방법은 그냥 현금, 현금카드(Debit), 신용카드(Credit)(안받는곳많다)가 있겠다. 담배가격에는 담배 가격 + 5% GST세금이 붙으며 2010년 7월이후로는 세금이 13%로 껑충뛴다. 즉, 게제되어있는 가격 X 1.05를 하면 된다. (예를들면 20’s Budget 5.24 가격 = 5.24 X 1.05 = $ 5.50) 세븐일레븐이나, 동네 구멍가게나 디플은 2100원인 한국과는 달리 가게마다 담배가격이 다 다르며, 가게마다 싸게 주는 담배, 비싼담배가 다르다. 가게마다 2개사면 싸게 주는 곳도 있다. 디플 한갑도 2100원 한보루도 21000원인 한국과는 달리 대부분의 가게에서는 200개 보루로 살경우 (Cartoon) 더 싸게 준다. 오예..
2. 캐나다 담배의 특징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대충 한국과 비교하여 캐나다 담배의 차이점을 정리하면
2.1 가격이 파는 곳 마다 다~ 다르다. 주인 마음.
2.2 독하다.
2.3 필터가 짧다.
2.4 비싸다.
2.5 보루로 살경우 더 싸다 (고맙다고 해야하나...)
3. 캐나다 담배의 종류
3.1 담배회사별..
일단, 캐나다의 담배회사로는 Imperial Tobacco사와 JTI 사 이렇게3개가 크다. Imperial 사의 대표담배로는 Players, PeterJackson, Viceroy등이 있고, Benson & Hedges씨리즈, JTI꺼는 Macdonald, BellMont등이 있겠다. JTI사는 또 Camel, Malboro등 유명 외국담배를 수입해서 공급하기도 한다. 판매자가 아닌 이상, 회사는 별로 알 필요가 없겠고, 소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과 질일것이다.
3.2 질과 가격
가격은 늘 그렇듯 질에 비례한다. 가격 과 질의 분류는 대충 크게 3단계로 분류가 된다. 여기서 가격의 의미는 도매가가 싸단 이야기 이고, 실제로 소매 가는 정말 편의점 주인 아저씨 마음이다. 첫번째는 Super Premium / Premium담배로(가격이 별 차이 없어 그냥 묶어 소개하겠다) 소매 가격은 25팩당 9불~11불 정도 되고, 두번째는 Value레벨로, 가격은 8불정도, 세번째는 Budget이라 불리며, 가격은 6불 ~ 8불정도. Budget담배 맛은 그냥 쓰레기 수준이지만, 비싸기는 더럽게 비싸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군대 This맛은 Value에 속할듯 하고. This Plus맛은 Premium, Raison의 맛은 Super Premium쯤 될 거라 생각한다.
3.3 종류
인터넷에서 아무리 뒤져봐도 뭐뭐 종류가 있는지 제대로된 정보가 없어서 아는것만 대충 나열해 보았다. 출처 : 편의점 알바 경험 및 JTI (http://www.jti.com)
Super Premium / Premium 급 : Du maurier special, Du maurier, Players, BellMont, Matinee, Rothman, Benson & Hedges시리즈, Viscount, Export A, Craven A, Rothman, JPS(John players Special), Medallion, Camel, Marlboro, Dunhill, 등등
Value 급 : Macdonald, John players Standard, PeterJackson, Canadian, 등등
Budget 급 : Viceroy, Accord, Legend, Studio, 등등
뒷담배 급 : Podium
100 mm : Du maurier special, Matinee 100(Vogue), Bellmont Edge,
Super Slim형 : Benson & Hedges super slim, Du maurier
맨솔 : Peter jackson Menthol, Export A Menthol, Accord Menthol, Matinee Menthol, Benson & Hedges Menthol, and Craven A Menthol, podium menthol, Kool Menthol, Marlboro Menthol, etc.
담배가루만 파는거 : Viceroy, Drum, Players, Export A, Canadian, PeterJackson, 등등
Tube : peterjackson, players, 등등..
잘나가는 시가(Cigar)들 : Captain black, Colt, Minicolt, Owl, Centuri Sam, Pinto, Don Carbone, Pom Pom, 등등..
cigarette rolling paper : players, zigzag(white / blue / silver), ExportA (green / blue), vogue, 등등
이름 꽤나 들어봤을 법한 놈도 많고, 가게마다 안파는거 많고, 알아서 잘 골라 피시길...
이쁜 처자 음부 무수정 지금 바로 보기http://tokyohotkorea.blogspot.ca/
ReplyDelete